좌측 날개
우측 날개

[re] [질문]검색엔진 마케팅 & 상위랭킹 전략

작성자 정보

  • 작성자 하늘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많은 분들의 정보 덕택에 성공리에 계약을 했네요.. ^^*
감사드립니다.

여러 정보들을 취합해서 정리한 자료를 자료실에 올립니다.
프로모션쪽 컨설팅을 하는쪽에서 가벼운 tip정도로 알면 좋을듯 하네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얼마 전 본 통계 자료에서 우리나라 사람 100명 중 71명은 자료를 찾기 위해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야후 나 네이버를 방문한 사람 100명 중 75명 이상이 검색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이제는 검색엔진이 단순히 정보를 찾는 도구가 아닌 회사의 홍보 수단이며
>중요한 마케팅 방법으로 대두 되었죠.
>
>얼마전 고객과의 미팅에서 검색엔진을 통해 회사의 브랜드를 높이고 웹전략적 접근
>방식의 프로모션 컨설팅을 요청 받았습니다.
>
>하지만 국내의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대부분의 웹에이전시들(Web Agency)이 그러하듯
>저희도 디자인적인과 사이트 구성만 신경을 쓰다보니 전략적인 부분까지는 많이
>부족했던것 같네요.
>
>키워드에 따라, 검색엔진에 따라, 운영하는 사이트에 따라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다르기 때문에 공통적인 원리와 상황을 고려한다 해도 정확히 단정을 지을수는 없지만
>실무에서 경험하신 팁이나 유용한 전략이 있으리라 봅니다.
>자연스런 검색결과 타 사이트보다 상위에 선점하기 위한 방법?
>효과적 공략에 어떤 전략들이 있을까요?
>ex)서퍼들의 취향...랭킹 알고리즘.. 웹 문서로봇 취향..
>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가 같아 함께 생각을 나눴으면 합니다..
>
>검색엔진 마케팅과 검색원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검색엔진마스터(<a href="http://www.searchmaster.co.kr" target=a_blank>
>http://www.searchmaster.co.kr</a>) 사이트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검색엔진 상위등록이 중요한 이유 ::
>                                                    전병국 / "검색엔진 등록과 상위랭킹 전략" 저자
>
>[1] 검색엔진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의 43%는 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에 들어 옵니다. 정보를 찾기 위해 어디로 갈까요?
>57%의 인터넷 이용자들이 '매일' 검색 엔진을 이용합니다. 85%의 사용자들이 웹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 엔진으로부터 얻고 있습니다.
>
>방문자 수 TOP 10 중에 검색 포털(야후,네이버,라이코스,한미르, 엠파스)이 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방문자의 65%가 야후에 다녀갔습니다. (물론 방문자는 여러 곳에 갑니다)
>
>네이버 전체 페이지뷰의 20% 이상이 검색에서 나왔습니다. 한게임을 빼고 나면 가장 높은 비중입니다.
>
>라이코스 첫페이지를 찾아온 방문자 중 30%가 검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웹사이트를 알리는데 검색엔진 만한게 있을까요? 포털들 역시 한동안 다른 곳에 신경을 쓰다가 검색 서비스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
>[2] 검색엔진 사용자는 준비된 고객입니다.
>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이유는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서입니다(너무 당연한 이야기 --;).
>
>'MP3'라는 키워드(keyword;검색어)로 검색하는 사용자는 MP3 파일을 찾거나 MP3 플레이어를 원하는 것입니다. '꽃배달'이나'이사'와 같은 단어는 훨씬 더 직접적입니다.
>
>전통적인 판매 프로세스는  ① 인식 ② 흥미 ③ 욕구 ④ 구매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검색엔진 사용자는 대부분 이미 ③ 욕구나 ④ 구매의 단계에 와있는 고객입니다! 그들은 자기가 찾아갈 웹사이트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사장님의 웹사이트를 보여주세요.
>
>네이버의 'PDA' 검색결과나 라이코스의 '취업' 검색결과에서 먼저 나오셨다면 지난 달에만 4만명 가까운 준비된 고객에게 직접 홍보하신 셈입니다.
>
>[3] 검색엔진 상위 노출은 반영구적(?)입니다.
>
>배너 광고나 오프라인 홍보는 돈을 준 기간동안 반짝할 뿐입니다. 그러나 자연스런 검색엔진 상위 노출은 꽤 오랜 시간 동안 효과를 유지합니다. 한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은 다른 검색엔진에도 영향을 주고, 자연스런 입소문으로 연속성을 가집니다.
>
>[4] 다른 인터넷 광고에 비해 효과가 높습니다.
>
>막연한 CRM에 의한 타켓보다 검색 키워드에 기반한 광고의 효과가 높습니다.
>
>본문 이전에 보여주는 막대 형태의 배너 광고도 갈수록 인기를 잃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눈길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용을 보기도 전에 이미 '광고'라는 걸 알아 버린데다가 작은 막대 그림으로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이 너무 적습니다.
>
>TV의 CF처럼 화면을 점령하든가, 신문의 광고처럼 사람들의 눈을 붙잡고 제대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최근의 배너 광고들이 이런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그러나 정보를 찾는 사람들에게 그 정보를 주는 '검색엔진 상위 노출'은 다릅니다. 같은 크기의 광고라면 텍스트가 배너보다 효과가 높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텍스트 자체가 정보로서 시선을 받습니다. 검색결과에서 먼저 보여지는 상위 웹사이트의 위력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겁니다.
>
>
>
>▲ 검색엔진 결과 모양으로 만든 그래픽 배너 광고
>
>
>[5] 비용이 가장 적게 듭니다.
>
>검색엔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훈련이 있으면 '무료로도'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거나 유료 등록 서비스(예: 야후의 검색 스폰서나 라이코스의 상위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면 돈이 들어가긴 하지만 다른 홍보 전략에 비하면 그다지 큰 돈이 아닙니다. 비용대비 효과도 높습니다.
>
>
>
>
>
>
>
>

* 하늘풍경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3-07-29 15:33)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려드립니다 ^0^


MY ViEW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